몽고원류 (蒙古源流) > 문명 아카이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문명 아카이브

몽고원류 (蒙古源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3-04 16:35 조회3,988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해제 저자

Ulaan Borjigijin, Institute of Ethnology and Anthropology,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문헌 소개

《蒙古源流》는 몽골 오르도스部 귀족 사강 세첸 홍타이지 (Saɣang Sečen Qong Taiji)가 1662년 완성한 편년체 사서이다. 원제는 Qad-un Ündüsün-ü Erdeni-yin Tobči로, 직역하면 “諸汗源流史寶見綱” 이며 일반적으로 Erdeni-yin Tobči(寶見史綱)로 약칭된다, 1766년 청 乾隆帝는 滿文本과 한문본을 번역, 출간토록 하였으며 이로써 《蒙古源流》라는 간략한 서명이 한역본의 통칭으로 쓰이게 되었다. 《蒙古源流》는 7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 네 번째 몽골칸(汗)통사가 가장 중요하며 자세히 기록된 부분이다. 《蒙古源流》의 역사적 가치는 다음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원말에서 청초까지의 몽골 대칸의 계보를 완전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다얀칸이 몽골 本部를 통일하는 과정과 다얀칸 諸子의 이름과 칭호, 그 속 部의 명칭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오르도스 萬戶의 역사를 진실되고 생동감 있게 묘사하였으며, 겔룩파 티벳불교가 몽골 지역에 전파되는 역사 과정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명대 몽골 사회의 조직, 部落의 변천, 경제 상황, 계급 관계, 사상·意識 군주들 간의 관계 등의 정황을 반영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